본문 바로가기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1)]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

클라우드 컴퓨팅은 네트워크상에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를 가상화 시킨 후, 인터넷과 네트워크 환경에 접근하여 실행하는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말한다. 한마디로 말해, 물리적인 컴퓨터의 기술, 서비스, 각종 프로그램을 인터넷 가상 공간인 클라우드에 올려두는 것이다. 


클라우드에는 두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다. 


1) 추상화 : 애플리케이션은 명시되지 않은 물리적인 시스템에서 실행되고, 데이터도 알려지지 않은 위치에 저장되고, 시스템 관리는 외부에 위탁하고, 사용자는 어디서나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다. 즉, 시스템의 상세한 사항들을 사용자와 개발자는 몰라도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 추상화이다. 


2) 가상화: 시스템과 저장장치는 중앙에 집중된 클라우드 시스템의 인프라로부터 필요한 만큼 공급받을 수 있다. 요금은 사용한 만큼 지불하고, 다중 소유(멀티 테넌시 multi-tenancy)가 가능하고, 시스템 자원들은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 즉, 풀링(시스템 이용 시 사용자의 이용성을 극대화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스템의 모든 자원을 그룹화해서 관리하는 방법을 말한다.)과 공유되는 시스템 자원을 통해 하나의 시스템을 공유해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상화이다. 


클라우드의 탄생 배경은 더 효율적이고 저렴하게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고자 하는 요구에 있다. 즉, 사용한 만큼 요금을 지불하고, 필요할 때 컴퓨팅 자원을 조정하기 위함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IT 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예를 들어 살펴보자. 


1) 구글: 지난 십 년 동안, 구글은 자신들의 검색엔진 서비스를 발전시키기 위해 세계적인 데이터센터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그 사이에 구글은 세계 광고수익의 상당한 부분을 가져갔다. 이 수익음으로 사용자들에게 무료 소프트웨어를 제공했고, 오프라인 위주의 패캐지 소프트웨어 시장을 변화시켰다. 이것이 바로 SaaS(Software as a Service)이다. 


2) 애저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는 구글에 대항하기 위해 애저 플랫폼을 개발했다. 애저 플랫폼은 데스크톱에서 실행되는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용 소프트웨어를 대체하는 플랫폼으로 인터넷에서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3) 아마존 웹 서비스: 사용자가 아마존의 클라우드 인프라 안의 가상 컴퓨터를 대여할 수 있는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애플리케이션을 최소한의 비용으로 개발·배포할 수 있게 만들고, 빠르게 시스템을 확장하게 하며, 사업상 필요하면 언제든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배리 소신스키, <클라우드 컴퓨팅 바이블> 정리


정재원 마케팅팀장ㅣ(주)데이타뱅크코리아ㅣjlove77@databk.co.kr ㅣ문의 070-8787-8735